애플 워치 시리즈 9 VS 울트라 2 차이점 비교 어떤걸 사야할까요?

애플 워치 시리즈 9 VS 울트라 2 과연 어떤 걸 고를지 차이점 비교해 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사실상 2가지 모두 몇가지 차이 말고는 큰 변화를 찾기는 어려운 것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업그레이드된 기능들이 기존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고 구매하시는 데 도움 되는 내용으로 추려봤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9 VS 울트라 2 차이점

 

 

애플워치 시리즈 9 기존과 변화는?

애플워치 시리즈 9 핑크

사실상 아주아주 큰 변화는 없다. 디자인은 기존과 비슷합니다.

색상이 또한 알루미늄 케이스 아이폰과 동일 핑크 색상이 추가 되었는데요.

실물 색상은 아이폰에 경우에는 생각보다 조금 튀는 것 같이 보여도 아주 괜찮은 듯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애플 워치까지 핑크로 착용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실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2가지 다 핑크면 조금 튀어 보일 수 있을 것도 같네요.

 

2배 업그레이드 된 밝기

애플워치 시리즈 9 밝기

기존 밝기 1000nits에서 2000nits로 2배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울트라 2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참고적으로 울트라 2의 밝기는 3000nits로 애플 최대 디스플레이 밝기라고 하네요. 밝기는 최소 1nit까지 줄일 수 있는데 이부분에 사용은 조금 어두운 곳에서도 적당하게 볼 수 있다는 점 같습니다. 영화관 같은데서 말이지요.

 

S9 칩셋 프로세스 변경

 

애플워치 시리즈9 S9 칩셋

 

애플 실리콘 S9 SIP가 탑재되어서 4코어 뉴럴 엔진이라고 하는데 머신러닝 성능이 기존보다 2배 더 빨라졌다고 하네요. 속도가 2배 더 빨라졌다고 보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아는 Siri(시리) 작동에도 영향을 주어서 Siri 작동 시 별도 애플에 접속 없이 온 디바이스로 빠르게 접속이 가능한 점이 특징입니다. 보안에도 장점이 있겠고, 건강 데이터도 시리로 지원을 한다고 하네요.

다만 아직 영어 및 중국까지만 지원되고 한국어는 추후에 지원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하지만 이 부분을 Siri로 이용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속도도 또한 빨라졌다 해도 사실 워치로 할 수 있는 부분은 한정적이긴 한 것 같습니다.

 

2세대 UWB 초광역대역 칩 탑재

 

아이폰 찾기 기능

 

이 기능은 아이폰 15와 동일하게 탑재가 되었는데 아이폰을 찾을 때 거리와 방향을 좀더 정밀하게 찾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고, 홈팟도 연동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더블 탭(손가락 제스처)

애플워치 시리즈9 더블 탭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이번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더블 탭 기능입니다. 한쪽 손가락을 톡톡 쳐서 제스처만으로 애플워치를 동작시키는 기능으로 스톱워치, 전화받기, 알림 끄기, 아이폰 단체 및 셀카 촬영을 한쪽 손가락 제스처만으로 편하게 작동 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가장 큰 변화 설명해 주는 애플워치 시리즈9 홍보 영상에서도 이 기능만 보여주는 것 같더군요.

실제 사용감은 진동의 디테일한 느낌과 피드백이 빠른 편인 것 같고 기존에 “손쉬운 사용”기능을 이번에 조금 더 업그레이드해서 정식 기능을 출시가 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면에서는 그래도 충분히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생각이 듭니다. 물론 울트라2에서도 동일하게 지원됩니다.

 

용량 2배 업그레이드

기존 32GB에서 64GB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기존 동일한 점

사실상 위에 언급한 기능 외에는 거의 달라진 게 없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 배터리 사용량은 18시간으로 동일, 방수 등급 등등

 

애플워치 시리즈 9 차이점 정리

더블 탭 기능이 크다고 하지만 기존 “손쉬운 사용”가능에서도 사실상 볼 수는 있었습니다. 그래도 구매하려는 목적으로는 가장 큰 기능일 수 있으며 그 외 배터리 성능이 저전력 모드에서 36시간까지 가능한 점과 2000nits까지 밝아진 밝기 정도로 차이점을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정도 기능을 한번 고려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데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으며, 이번에 또한 가격이 동결된 점에 있어 확실한 구매 욕구는 충족이 되는 것 같네요.




울트라 1 VS 울트라 2 기존과 변화는?

울트라

먼저 울트라는 작년에 처음으로 울트라 라인업을 출시하면서 울트라 1에 대해 많은 관심을 끌었던 제품인데요. 정식적으로 울트라 2세대로 출시가 된 제품입니다.

헌데 기존과의 변화를 찾자면 사실 울트라 1 기능도 충분히 좋았던 터라 크게 추가된 기능을 찾아보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굳이 굳이 구매하려는데 찾고자 하면 그나마 가장 큰 차이점일 수 있는 배터리 성능입니다.

 

울트라 2 배터리 기능 72시간 저전력 모드

울트라 2 배터리 성능

같이 출시하는 애플 시리즈 9는 저전력 모드 시 36시간, 그리고 기존 울트라 1도 36시간, 울트라 2는 72시간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워치의 가장 큰 단점을 보완했다고 봐도 좋은 성능 같습니다.

실제로 자주 충전하기가 귀찮고 어려운 게 애플워치에 사용적인 단점이었고, 특히 장시간 여행 또는 해외여행 갈 때 비행기에서나 충전이 쉽지 않은 곳에서 오랫동안 활용이 최대 3일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충분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일반 사용시간은 동일하게 36시간이지만 그래도 장기간 켜놓을 수 있다는 점이 저와 같은 귀찮은 사람한테는 더욱 구매하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애플 최대 디스플레이 밝기 3000nits

울트라 2 밝기

밝기를 모두 비교해 보면 같이 출시한 애플워치 시리즈 9 밝기 2000nits, 울트라 1 2000nits, 울트라 2 3000nits 무려 1000nits가 더 밝아졌습니다. 애플 디스플레이 중 최대 밝기라고 하네요. 햇빛이 밝은 곳에도 충분히 확인 가능한 밝기 정도 입니다.

 

그 외에 변화된 점

그 외에 변화된 점은 위에 언급된 애플워치 시리즈 9과 매우 동일합니다. S9 칩 동일, 더블 탭 (손가락 제스처), 2세대 UWB 탑재로 머신러닝 업그레이드되어 Siri 온 디바이스 활성화된 점, 용량 32GB -> 64GB 업그레이드된 점 거의 모두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는데 이외에 고도, 수심, 야간모드 같은 액티비티 쪽은 조금 더 디테일하게 바뀌었습니다.

울트라2 수심 액티비티 기능

 

그런데 과연 아래 기능 만큼 액티비티를 즐기는지,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지는 한번 판단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고도 측정 최대 9000미터
  • 세밀한 다이빙 기록 정보 확인 가능
  • 사이클 기능 확대 – 스피드, 파워 정보 등
  • 울트라 워치 페이스 – 워치 화면 테두리를 활용하여 초식, 수심, 고도를 실시간 데이터로 볼 수 있는 기능
  • 야간 모드 – 기존에는 크라운을 돌려서 조절, 울트라 2에선 주변 광센서로 자동 조절이 가능함.

 

울트라 2 야간모드

 

울트라 2 정리

기존과의 차이는 배터리 및 밝기 차이가 분명하나 그 외에 추가적인 기능보다는 기존 기능에서 조금 더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측면이 있다. 그리고 애플 워치 시리즈 9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업그레이드 된 측면이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실생활 활용 측면에서 보면 밝기 및 배터리, 사용 가능한 기능들 수준들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되지만 크게 실생활 수준에 활용될만한 기능은 대중적으로 배터리 성능 정도로 판단됨.




애플 워치 시리즈 9 VS 울트라 2 과연 무엇을 골라야 하나?

애플워치 시리즈9 & 울트라 2

먼저 단순히 보자면 애플 워치 시리즈 9보단 울트라 2가 화면이 좀 더 큰 편이라 단순히 큰게 좋다고 하시면 기능면이든 뭐든 울트라 2가 괜찮겠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크게 변화된 것이 없기는 하여서 이렇게 말씀드리는 부분도 있는데요. 그래도 굳이 찾아서 구매하고자 한다면 저는 3가지만 고려해 보시고 선택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바로 배터리와 밝기, 가격인데요. 저전력 모드 72시간까지 지원하는 울트라 2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9도 저전력 모드에서 최대 36시간까지 가능하니 꽤 괜찮긴 합니다. 이점을 한번 생각해보시고 크게 불편함이 없으실 것 같은 분들은 시리즈 9도 괜찮을 수 있으니 한번 고려해 보시길 추천드리며, 저는 조금 귀찮은 편이라 신경 안 쓰고 사용상 오래가는 것이 더 좋긴 합니다.

 

또한 밝기는 울트라 2에선 최대 3000nits로 현재 애플에서는 가장 밝은 디스플레이라고 하니 특히 해외여행 시에 밝은 햇빛 아래서 사용하기에 충분히 보일 수 있는 밝기 정도로 활용도에 유용함을 띄고 있네요.

 

나머지 기능들 중에 조금 더 나아진 전문적인 액티비티용 고도, 수심 기능이 굳이 필요하시지 않다면 굳이 이 2가지만 고려하여 선택하셔도 충분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타 애플워치 시리즈 9 기능과 거의 비슷하게 가져오되 밝기와 배터리 측면이 더 앞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밝기 및 배터리 성능이 마음에 드신다면 울트라 2겠지만 물론 두 가지 가격 차이가 적게 나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한번 고민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 애플 관련글

 

 

 

 

Leave a Comment